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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토스 리더가 말하는 바이럴 성장이란 무엇인가 | PO SESSION

by injeolmialmond 2022. 7. 19.

토스 리더가 말하는 바이럴 성장이란 무엇인가 | PO SESSION - YouTube

두줄요약 : CC를 해킹하는 수단 두가지 : Viral Growth, Network Effect! 그 중에서도 Viral Growth의 경우, 마케팅과 함께 엮었을 때 Amplification Factor로 표현 가능한데, 이는 마케팅 실시로 얻을 수 있는 신규 유입 유저 숫자.

 

QnA

1. Retention Plateau 그래프의 X축(time)은 어느 정도까지 기간을 잡아서 봐야 하나요?

-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다가, 결국에는 평평해지는데, 이 평평하다고 판단되는 지점이 3개정도는 생겨야 어느정도 retention plateau가 생겼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임. (= 남은 사용자들이 3달 이상 평평하게 retain됨)

 

2. Retention Period가 길어져서 Retention Plateau 측정이 애매해지는 서비스 쪽으로 갈 때는 어떻게?

- 스타트업에 맞지 않는 제품이라고 말 할 수 있음. 빠르게 성장해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리텐션 측정에 6개월 이상이 걸려야 한다면..

- 시간을 단축해서 봐야 함. monthly를 weekly로 쪼개든지.

 

PO가 가져야 할 마인드셋 : 세상의 모든 것을 숫자로 표현하고 예측할 수 있다!

 

- Inflow

   - New : 퍼널을 뚫고 들어온 신규 유입 유저

   - Resurrection / Skeptics : 제품 사용에 회의적이었던, 돌아온 유저

   - Paid : 마케팅으로 데려온 유저

   - Viral : 바이럴 마케팅으로 데려온 유저?

- Outflow

   - Churn : 이탈 유저

new, resurrection : organic, paid, viral : non-organic -> CC에 영향을 주는지에 따라 다름

 

1. New : 세상으로부터 발견되는 경우. 친구로부터 소개를 받거나, SEO, 미디어를 통한 노출, 우연한 노출 등

-> 세상으로부터 발견되는 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대부분은 이미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에 의한 추천.

2. Resurrection : 이탈한 유저가 다시 돌아오는 경우. 친구가 다시 추천을 하거나, 우연히 다시 쓰게 되는 상황.

-> 기 유저들이 일으키는 것.

이 둘이 CC에 영향을 미침

3. Refferal : 회원이 회원을 추천. Words of Mouth와 다른 점은, track 할 수 있다는 점에 차이가 있음.

-> Viral Growth! 가입, 액티베이션, 초대, 가입, 액티베이션, 초대, ...

그런데 Viral Growth는 기존의 유저에 크게 의존함. MAU가 크면 클수록 Inflow의 증가량도 커짐. CC의 무한 성장!

Viral K가 1 이상이면 증가.

4. Paid Marketing : 채널에서 어떤 볼륨으로 틀지, 이 광고의 클릭율, 어느정도의 돈이 되는지 평가하여 채널 결정

 

Network Effect : 서비스의 유저 숫자가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는 효과. 카카오톡처럼!

-> MAU ~ Recurring Value ~ 1/Churn Rate, 따라서 CC의 무한 성장 가능!

당근마켓이나 오늘의 집!

 

 

그렇다면 Viral Growth와 Network Effect 중에는 뭐가 더 CC에 효과적일까?

- Viral Growth는 신규 유저 유입에 도움이 됨

- Network Effect는 들어온 유저의 Lock-in 효과.

-> 둘 다 있어야 한다~

 

Viral K / Viral Factor : 신규 유저가 새로 데려오는 유저의 숫자.

특징1. Sequential하다. Viral K가 1이면 영원히 성장 가능하다.

특징2. Time Decayed :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함

0.2 정도면 괜찮음. 0.4 정도면 좋음. 0.7 이상은 토스팀에서 투자할게요..

 

진짜 중요한 값은 Amplification Factor : 마케팅을 해서 데려온 유저가 데려온 유저 수? 결과적으로 마케팅으로 끌고 온 사람의 숫자는?

ex) 만약 Viral K = 0.4 라면.. 1+ 0.4 + 0.16 + 0.064 + ... =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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