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Google Analytics

[Do it!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 4장. 목표 설정하기 (1)

by injeolmialmond 2021. 9. 4.

04-1 데이터 분석을 위한 전략 세우기

 

1단계. 목적/지표/목표 설정하기.

세 가지 질문을 통해서 전략을 단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Q1. 목표 : 나는 어떤 결과를 기대하는가?

Q2. 지표 : 결과의 성패는 어떤 지표로 판단할 수 있는가?

Q3. 목표 : 지표를 달성하려면 어떤 사용자 행동을 유도해야 하는가?

 

예) 웹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목표 : 매출을 높이고 싶다.

지표 : a. 매출액 nn원 이상 도달 / b. 구매 완료 수 nn회 이상 

목표 : a. 상품 구매 / b. 구매 완료 페이지 도착

 

KPI (Key Performance Index) : 핵심 성과 지표. 측정 가능해야 함.

전환 : 목표의 달성. 앞선 예시에서는 개개인의 상품 구매 / 구매 완료 페이지 도착이 이에 해당됨.

 

 

2단계. 데이터 수집 계획 세우기

1. 목표 달성을 위한 유입 경로 설계하기

퍼널 모델의 중간 단계를 세밀하게 설계하는 것. 유입부터 전환까지의 경로를 설계

 

2. 이벤트에 태깅 설계하기

이벤트 : 사용자가 사이트와 상호작용하는 모든 행위. 예) 구매 버튼 누르기, 동영상 재생 버튼 누르기

이벤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 태그를 붙여 놓아야 함.

 

3. 데이터 수집 대상 설정하기

웹사이트가 여러 개 있다면 따로 분석할지, 함께 분석할지 결정해야 함. 모바일 사용자와 데스크탑 사용자를 구분할지도 결정해야 함. 

 

 

04-2 GA 목표 설정하기

 

4가지 목표 유형

도착 : 특정 위치 (페이지) 도착

시간 : 세션의 지속 시간

세션당 페이지 수 / 조회 화면 수 : 사용자가 조회한 페이지 수

이벤트 : 하나 이상의 이벤트 실행시

 

 

<구매 완료 페이지 도착을 목표로 설정하기> 실습

 

1. 관리자 화면 (톱니바퀴 버튼) 으로 들어가 [보기 > 목표] 누르기

2. [+새 목표] 버튼 누르기

 

3. GA 템플릿과 맞춤 목표 중 내가 설정할 수 있는 맞춤 목표를 만들고자 함. [맞춤 설정] 버튼 누르기.

 

4. '목표 이름' 설정, '목표 유형' 설정.

5. [계속] 버튼 누르기.

6. '최종 목표' 란에서 도착하고 싶은 웹사이트 URL을 입력해줘야 함. 보통 구매완료 페이지의 URL은 'www.website.com/ordered.html?maegaebyunsoo'와 같은 형태. 우리는 여기서 'ordered.html'을 넣을 것.

(앞 도메인 주소를 생략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음)

7. '유입경로' [설정] 버튼 누르기

8. 목표 도달 이전 유입 경로를 설정해줌. 제대로 된 퍼널 모형의 구현을 위해서는 '필수 여부'에 [예] 버튼을 눌러줘야 함. 

9. 목표 설정 완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