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1 측정이 없으면 개선도 없다
- 트래픽 vs 목표
기존에는 트래픽 (얼마나 많이 방문했는가) 가 데이터 분석의 중심.
구글 애널리틱스는 트래픽이 아닌, 목표를 중심으로 분석.
여기서 목표란? 사이트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쇼핑몰의 경우 구매. 이러한 목표 달성을 GA에서는 '전환'이라고 부름.
- 데이터는 답을 알고 있다
마케팅이란, 구매자를 늘리는 것. 그런데 누구에게 어떻게 마케팅할 것인가?
-> 데이터가 답을 알고 있다!
- 990명은 어디서, 왜 사라졌을까?
퍼널 모형이란, 방문에서 구매로 이어지는 여정을 나타낸 것. 입구는 넓고 출구는 좁은 깔때기. 여기서 입구는 방문, 출구는 구매라고 볼 수 있고, 출구로 나가지 않은 방문자들은 중간에 이탈하는 것.
핵심은, 이탈을 만드는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하는 것.
- 답은 깔때기 넓히기
입구도 넓고 출구도 넓은 깔때기는 방문자 수도 많고, 구매율도 높음. 이러한 모형을 만들어내야 함. 이에 대한 해답은 데이터에 있다!
01-2 구글 애널리틱스의 작동 원리
- 구글 애널리틱스의 4단계 작동 원리
수집, 설정, 처리, 보고.
1단계 데이터 수집: 페이지 뷰, 클릭, 구매 등 상호작용(interaction)을 수집하는 단계.
유입 경로, 그 중에서도 어떤 광고를 클릭했는지 등을 알 수 있음.
2단계 설정: 데이터를 어떻게 가공할 것인지 설정하는 것.
목적에 맞는 데이터만 수집해 데이터의 순도를 높일 수도 있음.
3단계 데이터 처리: 데이터를 리포팅하기 위해 데이터를 다듬는 단계.
GA가 알아서 처리해주지만, 최소한의 내용은 직접 설정할 수 있음.
4단계 보고: 데이터를 보는 단계.
새그먼트, 맞춤 보고서 등 보고싶은 형태로 직접 보고서를 구성할 수 있음.
01-3 전 세계 70%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쓰는 이유
데이터 분석 도구 중 70% 이상을 점유한다고 함
- 구글 애널리틱스로 천하 통일
1. 가성비: 강력한 기능을 무료로 쓴다.
2. 사용성: 다루기가 너무 쉽다. 마케터와 기획자도 쓸 수 있을 정도로 쉬움.
3. 맞춤화: 내게 필요한 보고서는 직접 만든다. 맞춤 보고서 등을 통해서 개인화 가능. 커뮤니티도 있음.
4. 확장성 다른 구글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다. 구글 애즈, 서치 곤솔과 연동할 수 있음.
01-4 사례로 배우는 데이터 분석가의 일
1. 문제 발견
2. 원인 분석
3. 가설 설정
4. 가설 검증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 상품이 정상적으로 검색될 수 있도록 상품 상세 정보를 수정하는 것
01-5 잠깐!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기 전에
- 개인 계정과 기업 계정을 구분하세요
- 가상의 웹 사이트로 부담 없이 시작하세요
- 소스 코드에 접근할 수 있나요?
- 데모 계정으로 마음껏 연습하세요
- 일하는 방식을 바꿀 준비가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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